한국어

·경제강국건설에 이바지할 정보기술성과들

(평양 11월 13일발 조선중앙통신)조선에서 정보기술을 급속히 발전시키기 위한 투쟁이 적극 벌어지고있는 가운데 경제강국건설에 이바지할 연구성과들이 계속 늘어나고있다.

그것은 과학기술전당에서 진행된 제28차 전국정보기술성과전시회를 통하여 잘 알수 있다.
성, 중앙기관들을 비롯하여 수백개의 단위들이 참가한 전시회에는 인공지능관련 프로그람들을 비롯한 첨단정보기술제품들이 많이 출품되였다.
특히 얼굴식별프로그람경연, 음성인식프로그람경연, 문자인식프로그람경연 등 여러 인공지능프로그람경연들과 통합생산체계경연, 과학기술보급체계경연, 모의실험실습프로그람경연, 체육경기모의분석프로그람경연, 콤퓨터지원설계프로그람경연에서 평가된 제품들이 참관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그중에는 사람의 손가락에 있는 피줄형태를 인식하여 식별하는 독립형정맥식별기, 통신효률을 높일수 있는 3층교환기를 비롯하여 주체화된 자동화장치들과 정보통신망설비들, 락랑영예군인수지일용품공장과 평양가방공장, 룡악산비누공장 등의 무인화를 실현하는 과정에 개발도입한 통합생산조종체계들과 생산공정조종프로그람들이 있다.
산림자원과 상태를 평가하고 해석하는 위성화상해석체계, 과학농사계획작성지원프로그람, 어장탐색지원체계 《황금해》를 비롯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서 개발된 정보기술제품들, 콤퓨터원격시험체계, 어린이들의 지능계발에 유익한 지능유희사판, 조선의 3대고려의학고전의 하나인 《향약집성방》열람프로그람 등 교육 및 보건부문의 성과들도 우수하게 평가되였다.
전시회에서는 프로그람과 정보기술산업을 발전시키는 과정에 개발된 가치있는 제품들도 많이 출품되여 지적제품류통이 보다 활발히 진행되였다.(끝)

Image credit: https://www.flickr.com/photos/comradeanatolii/7163550700/

Related posts: